장항선(신창~대야) 복선전철 건설사업
인접선로인 경부선과 서해선의 연계운영을 고려한 급전계통 구축
기간 : 2018년 ~ 2027년
사업비 : 8,921억 원
수행기관 : 국가철도공단
주요내용 : 신창~대야간 118.6km 복선노반(단선→복선전철화)
’11.04.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17.11.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B/C 1.03, AHP 0.578)
’18.04. : 신창~대야 전략분야 실시설계 착수
’18.05 : 신창~대야 통신, 신호설비 및 궤도 실시설계 착수
’19.12. : 신창~홍성 전력공사 착공
’20.08. ~ ’21.07. :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KDI, 웅천~대야 단선전철→복선전철)
’21.09. : 웅천~대야 구간 복선화 확정(총사업비 반영)
’22.02. : 웅천~대야 궤도 실시설계 착수
’23.04. : 홍성~대야(2단계) 사업 실시계획 승인
’24.01. : 주포~대야 궤도 및 시스템공사 착공
~ 현재 : 공사 중
’24.10. : 신창~홍성 복선전철 개통(예정)
’25.상반기 : 홍성~주포 공사 착공(예정)
’27.12. : 홍성~대야 복선전철 개통(예정)
구분 | 총사업비 | 2022년 | 2023년 | 2024년 |
---|---|---|---|---|
국 비(100%) | 892,100 | 119,600 | 108,264 | 99,889 |
장항선 신창∼대야간 복선전철화로 일관수송체계 구축 및 선로용량 증대
경부선과 호남선의 교통량을 분산하고 서해안축 남북 종단 간선철도망과 연결하여 물동량 증가 및 수송수요 증가에 따른 선로용량 부족해소
담당부서 : 도로철도항공과
담당자 : 고은별
행정전화 : 46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