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ake up~! (깨어나라)
아시아 가톨릭 청년들이 모이는 '제6회 아시아 청년대회'를 2014년 천주교 대전교구에서 개최할 때 교황 프란치스코를 초청하였고, 교황께서 한국을 방문하셨지요.
그리고, 2014년 8월 17일 해미성지에서 아시아 청년대회 폐막 미사를 집전하시면서 강론 중에 아시아의 젊은이들에게 메시지를 남기셨답니다.
"Wake up (깨어나라!) "
▲ 해미읍성 동문 쪽 성벽
서산시의 대표 관광지 서산 9경 중 당당히 1경을 차지하고 있는 해미읍성에는 많은 역사와 문화가 담겨있는데요,
▲ 해미읍성 동문 밖 길
해미읍성 동문 밖 길을 따라 구 해미 초등학교(폐교) 자리를 찾아갑니다. 과연 그곳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교황 프란치스코 기념관
그곳에는, 서산시가 천주교 대전교구와 함께 교황 방문 후속 사업으로 구 해미초등학교 부지에 'Wake-up 국제 청소년센터' 건립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여 2021년 준공을 마치고, 현재 '프란치스코 교황 방문기념관'을 포함한 컨퍼런스동과 숙방동을 (재)대철 청소년회에서 위수탁 계약 후 운영하고 있답니다.
▲ 국제 청소년센터 숙박동
<(재)대철 청소년회는 천주교 대전교구 청소년국의 청소년 육성에 필요한 활동, 국제문화교류 및 시설의 설치 운영, 수탁 운영 등을 하는 재단법인입니다. 한국의 성인 103위 중 가장 어린 나이에 순교하신 '꼬마 성인 유대철(베드로)'님을 기억합니다.>
▲ 교황 프란치스코 탑승 차량
그 외에도 해미에 방문한 교황 프란치스코께서 탑승하신 차량이 컨퍼런스동 옆에 전시되어 있네요.
▲ Wake up 시그니처 월
교황 프란치스코는 2014년 8월 해미를 방문하여 아시아 청년대회 폐막 미사를 집전하였는데, 이때 아시아 젊은이들에게 "Wake up!(깨어나라!)" 메시지를 주었고, 이를 기념하고 행하기 위하여 프란치스코 교황 방문기념관이 설립되었습니다.
<기념관 내부는 직관적 몰입을 위해 전체가 어둡습니다. 뛰지 마시고 천천히 관람하시기 바랍니다.>
▲ 기억의 정원 미러룸
프란치스코 교황께서 미사 집전 중 강론하셨던 말씀을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잠들어 있는 사람은 아무도 기뻐하거나, 춤추거나, 환호할 수 없습니다. 깨어나 나아가십시오~"
▲ 메모리얼 홀
교황께서 방한하게 되신 배경과 Wake-up 국제 청소년센터의 설립 배경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 미디어아트 홀
교황께서 젊은이들에게 주시는 메시지를 몰입형 전시 형태로 표현한 공간이며, 홀 바닥에 준비된 의자에 앉아 다양한 방향으로 돌면서 즐기시길 추천합니다.
▲ 카툰 포토존
아시아 청년대회 중, 교황께서 아시아 청소년들과 나눈 대화를 만화로 볼 수 있고, 교황님이 탑승한 차량(모형)에 함께 타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 미디어 체험관 1
30인의 성인을 캐릭터로 만나고 소통하는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이며, 말풍선 안에 추억을 남기면 성인들이 그 추억을 미디어로 재생시켜 주는 체험을 할 수 있답니다.
그 외에도 미디어 체험관 2, Wake up 샵이 있었으나, 현재 준비 중이었습니다.
해미읍성 밖 천주교 성지
▲ 해미 국제성지
해미는 교황 방문 이후 2020년에 국제 성지로 승인되어 더욱 의미가 깊은 고장이 되었는데요, 해미읍성 밖을 걷다 보니 저 멀리 해미 국제 성지의 팔각의 탑(진복팔단 상징)이 보이네요.
▲ 서문 밖 순교 성지
읍성 서문 밖으로는 '자리개 돌'이 놓여 있는데, 서문 밖 수구 위에 놓여있던 돌다리로서 병인박해 때 천주교 신자들을 자리개질로 처형했던 사형 도구라 합니다.
<자리개질은 자리개(묶는데 사용하는 짚으로 만든 굵은 줄)로 곡식 단을 묶어서 타작하는 일을 뜻하는데, 천주교 박해 시기에 병사 넷이 천주교 신자의 사지를 번쩍 들어 돌에 떨어트려 처형하였다고 합니다.>
▲ 호야나무 (읍성 안 회화나무)
호야나무는 회화나무의 충청도 사투리이며, 1790~1880년대에 이곳 옥사에 수감된 천주교 신자들을 끌어내어 이 나무의 동쪽으로 뻗은 가지에 철사 줄로 머리채를 매달아 고문하였고, 지금도 철사 줄이 박혀있던 흔적이 희미하게 남아있는 아픈 역사를 간직한 곳이지요.
이렇게 해미읍성은 과거 우리나라의 역사만이 아닌 천주교 박해시대 순교의 역사도 함께 남아 있는 성스러운 장소라 하겠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 방문 후 건립된 'Wake-up 국제 청소년센터'는 일회성이 아닌, 한국 천주교회의 역사를 다시 깨우는 젊은이들의 의미 있는 흔적으로 남기를 소망합니다.
<해미읍성에 가시면 성 안 밖을 두루 돌아보시고, 프란치스코 교황 방문기념관도 함께 들러 보시길 추천합니다.>
프란치스코 교황 방문기념관
○ 주소 : 충남 서산시 해미면 읍내리 4
○ 관람시간 : 오전 10시 ~ 오후 5시 (예약제 운영)
○ 관람료 : 무료
○ 주차 : 무료
○ 휴관일 : 일요일, 월요일
○ 문의 : 041-429-0520
○ 예약 :전화 or 홈페이지
* 방문일 : 2024년 11월 1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