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

생태체험하기 좋은 태학산자연휴양림 유아숲체험원

  • 위치
    충남 천안시 동남구 풍세면 삼태리 399-1
  • 등록일자
    2024.10.30(수) 23:15:17
  • 담당자
    프리지아/lienying@hanmail.net
  • 날씨 좋았던 날, 아이와 함께 태학산자연휴양림 숲체험원에 다녀왔어요.

    지역 휴양림마다 숲체험원이 조성되어 있는데 이 곳 숲체험원은 규모가 크고 아이와 함께가기 좋은 곳이라는 소문을 들었어요.

    휴양림을 이용하지 않아도 숲체험원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기에 아이에게 가을을 느끼게 해주고 싶어 태학산자연휴양림으로 소풍을 떠났어요.


    태학산자연휴양림 관리사무소


    태학산자연휴양림 입구에 가면 관리사무소가 있고 관리사무소 앞 주차장에 주차한 후 숲체험원을 이용할 수 있어요.

    숙박객이나 캠핑장이용 손님이라면 관리사무소를 들러야 하지만 숲체험원은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안내를 받지 않아도 돼요. 


    태학산자연휴양림 유아숲체험원 입구


    숲체험원이용에 앞서 태학산자연휴양림 안내도를 살펴보았는데 등산로코스가 있었어요.

    코스별로 1.9km, 1.5km, 1.7km로 나뉘어져 있는데 위쪽에 태학사와 법황사도 있고 삼태리마에여래입상도 있다고 하지만 아이와 함께 가기에는 무리일 것 같아 그곳까지 올라가지 않았어요.


    태학산자연휴양림 유아숲체험원


    숲체험원은 여러 곳에서 진입이 가능한데 가장 아래쪽에 있는 나무다리를 건너 안쪽으로 들어갔어요.


    태학산자연휴양림 유아숲체험원 정기반 모집


    넓은 잔디마당이 있고 어린이집에서 소풍나온 아이들이 있었어요.

    평일이라 이용객이 없을 줄 알았는데 귀여운 아이들이 있어 활기가 넘쳤고 아이도 또래 친구들을 보고 더 즐거워했어요.

    잔디마당에는 화장실도 있는데 아이들을 위한 유아용변기도 설치되어 있고 손 씻는 곳도 낮게 있어서 아이들이 이용하기 편리했어요.


    태학산자연휴양림 유아숲체험원


    태학산 유아숲체험원은 관내 유아들을 대상으로 정기반을 모집하여 유아숲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다고 해요.

    월~금요일까지 1일 2회 운영되는데 자연과 함께 하는 특별한 수업이라 좋은 것 같아요.


    태학산자연휴양림 유아숲체험원


    숲체험원에는 다양한 시설이 있어요.

    나무사이에 흔들다리가 놓여 건너가볼 수 있고 그물을 타고 건나다닐 수도 있지만 어린 아이들은 위험하니 아이들을 잘 돌봐야 해요.

    아직 어린 우리 아이도 이런 시설들은 이용할 연령대가 아니라서 가볍게 둘러보기만 했어요.


    태학산자연휴양림 유아숲체험원


    숲에 왔으면 숲에 있는 자연물들을 가지고 노는 것이 좋은데 바닥에 도토리가 많이 떨어져 있어서 도토리를 만져보고 모아 보았어요.


    태학산자연휴양림 안내도


    가을이 되니 낙엽도 많이 떨어졌어요.

    크기와 모양, 색이 다른 낙엽을 모아서 놀이를 즐겼는데 낙엽으로 여러가지 형태를 만들어 보고 밟아보기도 하며 가을놀이를 했어요.

    놀잇감을 가지고 나오지 않았지만 이런 자연물을 가지고 노는 것 만으로도 즐거워 했고 아래쪽에 손을 씻을 수 있는 수돗가도 있어서 편리했어요.


    태학산자연휴양림 소나무숲산책로


    위쪽에 모래놀이터도 있고 많은 시설이 있는데 이곳은 현재 공사중이라 출입이 금지되어 있어요.

    기대했던 모래놀이를 하지 못해서 아쉬웠지만 좀 더 나은 환경을 위한 정비기간이라 생각하며 다음을 기약했어요.


    태학산자연휴양림 산책로 소나무


    숲체험원에서 시간을 보내다 소나무숲 생태관찰원을 걸었어요.

    소나무 숲 사이로 데크길이 나 있고 낙상홍, 무늬개나리, 삼색조팝, 구절초, 돌단풍, 둥굴레, 물레나물 등을 관찰할 수 있어요.


    태학산자연휴양림 버섯


    고개를 들어보면 소나무잎이 가득한데 나무가 멋스럽게 자라지는 않았지만 나무마다 식별표를 붙여 두고 관리를 하고 있는 것 같아요.


    태학산자연휴양림 산책로


    소나무숲에 평상도 놓여 있는데 평상 상태는 좋지 않아서 이용하기는 꺼려져요.

    돗자리를 깔면 되겠지만 나무 평상이라 올라가면 부서질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태학산자연휴양림 쉼터


    소나무숲 아래에는 버섯도 자랐어요.

    곳곳에 버섯이 보였는데 숲에 있는 버섯은 함부로 만지거나 먹어서는 안돼요.

    아이들도 호기심에 버섯을 만질 수도 있으니 아이들과 함께 할 때에는 더욱 조심하셔야 해요.


    태학산자연휴양림 안내도 미끄럼틀


    돌탑도 있었는데 아이는 돌탑을 쌓는 대신 솔방울을 주워다 돌 위에 올렸어요.


    태학산자연휴양림 산책로 돌탑


    숲속의 집이 있는 곳까지 산책로가 이어지지만 아이가 어려서 너무 멀리 가면 돌아오기가 힘들 것 같아 다시 숲체험원이 있는 곳으로 돌아갔어요.


    태학산자연휴양림 유아숲체험원 공사


    놀이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미끄럼틀놀이대도 있어요.

    근처에 물이 흐르는 물놀이터도 조성되어 있지만 가을이라 그런지 물은 말라있었고 이곳에서도 한참을 놀았어요.


    태학산 자연휴양림 유아숲체험원은 아이와 함께 자연물을 관찰하며 계절의 변화도 느끼고 자연 속에서 자유롭게 뛰어 놀 수 있는 곳이었어요.

    개인적으로 가도 좋지만 숲체험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더욱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으니 아이들과 함께 태학산자연휴양림으로 떠나보세요.



    태학산자연휴양림 유아숲체험원

    ○ 충남 천안시 동남구 풍세면 휴양림길 105-2

    ○ 문의: 0507-1315-5108

     * 취재일: 2024.10.24


    프리지아님의 다른 기사 보기 다른 기사 보기
    프리지아님의 최근기사
OPEN,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기사는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수 0

담당부서 : 대변인
문의전화 : 041-635-2053

* 본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으며,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 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