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의 역사와 기상을 품은 곳
옛 이야기
제 강점기에 활약한 독립운동가이다. 1932년 상하이 홍커우 공원에서 일왕의 생일과 전쟁 승리를 기념하는 행사장에 폭탄을 던져 일제에게 피해를 입혔다. 이 의거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안중근의 의거와 함께 ‘한국 독립운동의 2대 쾌거’로 평가받고 있다.
너희도 만일 피가 있고 뼈가 있다면 반드시 조선을 위해 용감한 투사가 되어라.
태극의 깃발을 높이 드날리고 나의 빈 무덤 앞에 찾아와 한잔 술을 부어 놓으라.
그리고 너희들은 아비 없음을 슬퍼하지 말아라.
사랑하는 어머니가 있으니 어머니의 교양으로 성공자를 동서양 역사상 보건대 동양으로 문학가 맹자가 있고 서양으로 불란서 혁명가 나폴레옹이 있고 미국의 발명가 에디슨이 있다.
바라건대 너희 어머니는 그의 어머니가 되고 너희들은 그 사람이 되어라.
윤봉길 의사 유적-충의사
충의사 윤봉길 의사 영정
윤봉길의사 유적-어록탑
윤봉길의사 유적-기념관
윤봉길의사 유적-저한당
저한당 현판
조선 후기의 왕족·정치가. 고종의 즉위로 대원군에 봉해지고 섭정이 되었다. 당파를 초월한 인재등용, 서원철폐, 법률제도 확립 으로 중앙집권적 정치기강을 수립하였다. 그러나 경복궁 중건으로 백성의 생활고가 가중되고 쇄국정치를 고집함으로써 국제관계가 악화되고 외래문명의 흡수가 늦어지게 되었다. 임오군란(壬午軍亂), 갑오개혁 등으로 은퇴와 재집권을 반복하였다.
남연군묘 전경
영조때 판서를 지낸 병계 윤봉구(1681~1767)선생이 가야계곡의 아름다운 비경 아홉 곳을 ‘가야 9곡’이라 칭하고 그의 문집에 기록해 놓음
가야 9곡
제1곡: 관어대
제2곡: 옥병계
제3곡: 습운천
제4곡: 석문담
제5곡: 영화담
제6곡: 탁석천
제7곡: 와룡담
제8곡: 고운벽
제9곡: 옥량폭
신라의 승려로 일심(一心)과 화쟁(和諍) 사상을 중심으로 불교의 대중화에 힘썼으며 수많은 저술을 남겨 불교 사상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원효암 터 전경
원효암 터는 원효대사가 잠시 머물렀던 곳이라 전해진다.
원효대사가 661년 의상대사와 함께 당나라로 공부하러 길을 떠날 때 밤이 늦어 이곳에서 하룻밤을 자게 되었다.
이때 어둠속에 목이 말라 손으로 더듬다가 묵직한 바가지 같은 게 잡혀 그 물을 다 마시고 갈증을 풀었다고 한다.
그러나 날이 밝자 잠결에 마신 물이 사람 해골 속에 든 물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것을 통하여 대사는 크게 깨달음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었다는 얘기가 전해진다.
원효암 터를 병풍처럼 둘러싼 원효암(元曉巖) 아래에는 갈수기에 마르지 않는다는 은술샘(銀潏泉)이 있다.